전공

축산 기사 합격 후기 및 공부 기간, 방법

eyelbye 2022. 9. 27. 18:16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2년 9월 초에 축산기사에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2화 정기 기사를 응시했는데요

이처럼 필기시험은 4월, 필답 시험은 7월에 보았습니다.

필기시험과 필답 사이 간격이 3개월입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한 지식을 모두 까먹기 딱좋은 기간입니다..

시험 준비전에 항상 다른 중요한 일들이 겹쳐서 힘들었지만

정해진 기간을 잡고 열심히하면 금방 합격하는거 같습니다.


원서 접수는 시험 보기 몇달전에 해야하니 꼭 날짜 체크 잘하시길 바랍니다!

축산기사는 이처럼 약 63%의 합격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심히한다면 다 할수있다는거죠~


필기 합격 기준

가축육종학, 가축번식생리학, 가축사양학, 사료작물학 및 초지학, 축산경영학 및 축산물가공학

5과목중 한 과목이라도 과락이 있으면 안되며 (과락기준 40점)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 필기


다들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며 제가 공부한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시험 준비 기간은 약 3주였습니다!


초반 1주~2주는 감이 안와서 개념을 계속 보다가

기출이 답이구나 싶어서 시험 2주전에 기출을 돌렸습니다.

이때 학교 중간고사와 기간이 겹쳐서 꽤나 힘들었습니다.




구매교재는 이 책을 사용했습니다

가축육종학, 가축번식생리학, 가축사양학, 사료작물학 및 초지학, 축산경영학 및 축산물가공학

이렇게 5과목의 개념개념확인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굳이 안풀어도 됩니다.
그냥 기출 푸세요!

책의 사용 용도는 기출문제를 풀고 나서

틀린 문제의 개념부분을 보고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저는 CBT 전자 기출 문제집 사이트를 활용해서 기출문제를 다운받고,


https://www.comcbt.com/cbt/index2.php?hack_number=29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여기서 기출 2004년까지 다운받아서 봤습니다.


기출 돌리기 + 헷갈리는 것들은 모아서 개념 훑어보기 식으로 공부 했습니다.

전공으로 모두 한번 씩은 배웠지만

저는 초지학은 배우지 못했었는데요,

그래서 초지학은 먼저 개념을 다 본 다음에 기출을 돌렸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기출을 먼저 돌리는게 좋습니다... 시간 낭비였던것 같아요

아예 개념을 몰라도

일단 풀고,, 푼 다음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암기하세요

기출문제안에 20문제씩 5개의 과목이 있을때

한번풀때 5과목을 다 풀기 보다는 한과목씩 보고 채점하고 개념정리를 했습니다.


1. 문제풀기
2. 채점하기
=> 약 3~4개년을 먼저 쭈욱 풀어보세요 그럼 겹치는 문제가 여럿 나옵니다.

3. 반복되는 문제 캐치하고 개념 정리하기
- 개념 정리도 저는 따로 필기하지 않고 책에 표시해놓는 방법으로 정리했습니다. 책에는 기출문제로 출제된 부분반 형광펜이 칠해지도록!

4. 외워야 하는 것들을 키워드로 정리하기
-문제가 객관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키워드 위주로 외웠습니다.

5. 정리한것들 암기후 모든 기출문제 풀어보기
-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생소한 것들도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문제들, 개념문제들을 모두 맞추면 합격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사소한것에 집착하기 보다는 맞춰야하는 것을 제대로 알아두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3주동안 5과목을 공부했습니다.

초지학과 축산경영학의 경우 전공수업때 배우지 않았지만 꼭 외워야하는 것들만 열심히 외웠더니 무난히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잘 살펴보면 어떤 년도는 딱 2년전의 기출문제가 많이 나오고 이런 경향성이 보여요 ㅎㅎ

여러 해의 기출문제들을 보면서
이번 시험에는 어떤 문제가 나올지 예상해보면서 공부하면 한층 재밌답니다!


● 필답형

필기에 합격하면 필답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필답형또한 약 2주의 준비기간을 가졌습니다.

다른 활동기간과 겹쳐서 애먹었습니다^^

필답형은 모든 문제를 서술식으로 작성해야합니다.

그 말은 문제에 대한 답을 달달 외우고 있어야한다는 뜻입니다.

최대한 효율적으로 암기하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네이버카페에 있는 '소와풀' 카페에 가시면
축산기사를 응시하시는 많은 분들이 자신이 본 필답 문제를 서로 공유해보고 문제를 복원하는데요,

저는 이 필답 기출에 많이 도움을 얻었습니다.

카페에 가입하셔서 먼저 필답형 기출을 다운받으세요!

그 기출에는 필답 문제와 함께 문제의 정답이 서술형으로 함께 적혀있습니다.

필답형또한 필기와 같이 매번 내는 문제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를 열심히 외우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저는 정답을 외우기 위해서 계속 손으로 적으며 공부했고

특히 축산경영학에서 나오는 금액 계산문제는 거져주는 문제이기 때문에
포기하지말고 꼭 계산식을 따로 정리해두시며 헷갈리지 않게 외워두시길 추천드립니다.

반복 되는 것은 꼭 따로 정리 노트에 적어두고 암기하기

손으로 다 적어보는 연습하기


이 두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방학이었기에 2주동안 공부하는 대신 하루종일 도서관에 앉아서 공부했습니다.

오전 10시에 도서관가서 오후 10시에 집가는 생활을 반복했어요

공부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기간을 넉넉하게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필답 80점으로 합격했어요~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반응형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비육종 양돈체험과정 체험후기  (0) 2023.05.18